블로그 이미지
trala

공지사항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실버 커플

2012. 12. 18. 10:09 | Posted by 이승현논설실장 trala

노벨상에 따르는 것은 명예·상금만이 아니다. 수명도 는다. 실증 연구 결과 노벨 화학·물리학상 수상자는 후보 거명에 그친 경쟁자보다 더 오래 사는 것으로 파악됐다. 연구진은 단언한다. “스톡홀름 연단을 걸어가는 행위(수상)는 수명을 2년쯤 연장시킨다.”

일반인에게 노벨 과학상은 언감생심이지만 수명 연장책마저 없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너무 많아 헛갈릴 판국이다. 소식(小食), 운동, 연금 가입 등이 모두 장수 밑천이다. 배우자가 있느냐 여부도 매우 중요한 갈림길이다.

프랑스 수학자 앙투안 드파르시외는 1749년 수도사·수녀 수명을 조사한 끝에 “‘축복받은 독신’ 생활을 하는 사람은 속세에서 독신으로 사는 사람보다 오래 산다”고 주장했다. 드파르시외 때문에 촉발된 입씨름은 성속의 구분을 넘어 독신의 건강·수명에 관한 논쟁으로 비화했다. “금욕은 건강에 해롭다”는 반론이 빗발쳤던 탓이다.

100년 넘게 비생산적으로 이어진 논쟁에 일단락을 지은 것은 영국 의사 윌리엄 파가 1858년 발표한 논문 ‘결혼이 프랑스인의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이다. 결론이 명쾌했다. 배우자를 잃거나 독신으로 사는 사람보다 결혼 생활을 유지하는 사람이 장수한다는 것이다.

도전이 없지는 않았다. 건강한 사람은 결혼을 할 확률이 높다는 관점의 반박이 쏟아졌다. 커플이 유리하다는 파의 결론은 ‘선택 편향’의 오류라는 것이다. 하지만 현대 통계분석은 파의 손을 높이 들어준다.

미국 사회학자 니컬러스 크리스태키스, 정치학자 제임스 파울러가 공저한 ‘행복은 전염된다’에 따르면 배우자를 둔 남성은 그러지 않은 이보다 7년 더 오래 산다. ‘악처 하나가 열 효자보다 낫다’는 속담이 꿈틀거리는 대목이다. 여성 수명도 2년 는다. ‘남편 밥은 누워서 먹고, 아들 밥은 앉아서 먹고, 딸년 밥은 서서 먹는다’는 속담 또한 빈말이 아닌 모양이다.

노년기에 제 짝을 찾는 실버 커플이 연 2만쌍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대개 사실혼 관계로 만족하지만 정식 결혼을 택하는 커플도 늘어나는 추세다. 65세 이상 남성의 혼인신고를 기준으로 따져보면 2009년 결합한 실버 커플이 2000쌍을 성큼 웃돈다. 20년 전의 세 배다.

한자 인(人)의 함의를 새삼 되새기게 된다. 역시 뭉쳐야 사는 법이다. 조폭 동네나 다름없는 정치판이 아니더라도.

이승현 논설위원

 

20110107

Comment

  1. You are a very talented writer! Thanks for sharing this great and interesting stuff. I would like to see more posts like this!!

  2. Oh it's just indescribably wonderful what you wrote))) Nothing I've seen so far not. I think this is really a very nice post!!!

  3. I was looking forward to such a info. I have bookmarked your website so that I can come back & read more in the future as well!

  4. Hope to see such a informative stuff in future! Very impressive your very clear expression! Thank you!!!

  5. Interesting argument. There is much to ponder. found a lot of things for yourself useful.!!!!!!

  6. editing 2013.06.06 00:39

    Lol. It's all very cool. Juicy and very badly written! I love these unusual items! thanks a lot!!!